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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구축함 KDDX, 이지스함의 한계를 뛰어넘다!

[진주제일안경1974] 2024. 7. 22.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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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구축함 KDDX, 이지스함의 한계를 뛰어넘다!


채널: 샤를의 군사연구소

영상 주소: https://youtu.be/sgnF9KHGI-4

샤를의 군사연구소



#샤를 의 #군사연구소 는 이번 영상에서 한국형 구축함 #KDDX 에 대해 다룹니다. KDDX는 최신 기술을 적용해 이지스함의 한계를 극복한 전투함으로 소개됩니다.

Q: KDDX 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KDDX 사업은 2018년 12월 26일, 한국 해군과 방위사업청이 회의를 통해 추진되었습니다. 사업 목표는 최신 탄도 미사일 요격 방공을 위한 전함을 건조하는 것입니다. 총 여섯 척의 KDDX 구축함을 건조하는데 7조 8천억 원의 예산이 책정되었습니다. 각 척당 건조비는 약 8천억 원입니다.

Q: KDDX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KDDX는 미국의 이지스 시스템보다 기술적으로 발전된 밴드 A4 레이더와 근거리 탐지용 엑스밴드 A4 레이더가 탑재됩니다. 또한, 한국형 해저면 반사파 소나 체계와 견인식 저주파 능동 소나가 포함되어 있어 방공 및 탐지 성능이 탁월합니다. 전기 추진 시스템을 도입해 연비가 우수하고, 인건비 및 운용 유지비가 절감됩니다.

Q: 기존 이지스함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A: 현재 한국 해군이 운영 중인 이지스함은 높은 건조비용과 연비 문제, 그리고 고가의 함대공 미사일로 인한 운용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KDDX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산 무기 체계를 통합하고, 경제적인 전기 추진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Q: KDDX의 레이더 성능은 어떤가요?
A: KDDX는 스파이 1D 레이더보다 기술적으로 한 세대 발전한 밴드 A4 레이더를 탑재해 탄도 미사일 탐지 거리가 300km입니다. 엑스밴드 레이더는 20km 탐지 거리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위협을 효과적으로 탐지할 수 있습니다.

Q: KDDX의 무장 시스템은 어떤가요?
A: KDDX는 한국형 KVLS 수직 발사기 48개와 새로운 KVLS 2 수직 발사기 16개를 탑재합니다. 이는 한국형 함대공 유도탄 2, 해용 SS 750K 함대지 유도무기, 홍상어 대잠 로켓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무장의 대부분이 국산화되었으며, 외국제 무기는 해상 작전 헬기 정도입니다.

Q: KDDX의 추진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A: KDDX는 통합 전기식 추진 기관을 도입해 소음을 줄이고, 추진 기관의 수명을 연장하며, 차세대 무기 운용에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가스터빈 엔진 두 기와 디젤 발전기 세 기로 구성되며, 최대 30노트의 속도로 전기 추진이 가능합니다.

Q: KDDX의 통합 전기 추진 시스템이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A: 통합 전기 추진 시스템은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어, 레이저 및 레일건 같은 차세대 무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전기 출력 덕분에 다양한 무기의 운용이 가능하며, 이는 미래 전장에 대비한 혁신적인 설계입니다.

샤를 님은 이번 영상을 통해 KDDX의 기술적 우수성과 경제적 이점을 강조하며, 향후 한국 해군의 주력함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합니다. 특히, KDDX의 국산화된 무기 체계와 효율적인 추진 시스템은 다른 나라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Q: KDDX의 통합 음탐기 시스템은 어떤가요?
A: KDDX에는 한국형 통합 음탐기 시스템이 장착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KD1, KD2, KD3급에 탑재된 소나 시스템보다 두 배 이상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 통합 음탐기는 대형 함수 소나, 견인식 저주파 능동 소나로 구성되어 있어, 해저면 반사파 소나 기술과 능동 저주파 소나 체계를 모두 갖춘 유일한 모델입니다.

Q: KDDX의 소형화된 통합 음탐기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KDDX는 만제 배수량이 8천에서 9천 톤으로, 기존 음탐기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크기와 무게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소형화 작업이 필요했으며, 이는 통합 음탐기 축소 개발 사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Q: KDDX의 전기 추진 시스템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KDDX 구축함은 국내 최초로 통합 전기식 추진기관을 선택해 최대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제너럴 일렉트릭 사의 LM200 플러스 G4 가스 터빈 두 기와 MTU 사의 20V4000M53B 디젤 발전기 세 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엔진은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는 대신 전기만 생산하여, 최대 30노트의 속도로 전기 추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Q: PM 전기 모터 선택에 대한 논란은 무엇인가요?
A: HD 현대 중공업은 RS 테크놀로지스와 두산 에너빌리티가 공동 개발한 20MW급 PM 전기 모터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PM 전기 모터는 가격이 비싸고, 개발 경험이 부족한 두산 에너빌리티가 공동 개발자로 선정되자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효성 중공업은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잠수함용 6MW급 PM 추진 모터를 개발한 경험이 있지만, 경쟁 관계인 하나 오션과 협력 관계를 가진 효성 중공업 대신 두산 에너빌리티가 선택되었습니다.

Q: KDDX의 전기 추진 시스템이 제공하는 확장성은 무엇인가요?
A: KDDX는 70MW급 전기 출력을 확보하여, 레일건과 레이저 무기 같은 차세대 무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막대한 전기 발전량을 필요로 하며, 통합 전기 추진 시스템을 통해 이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Q: KDDX의 구축함의 미래 전망은 어떤가요?
A: 샤를 님은 KDDX 구축함이 향후 한국 해군의 주력함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현재 여섯 척이 건조될 예정이지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많은 수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KDDX는 고가의 외국산 이지스 시스템을 보유하기 어려운 다른 나라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샤를 님은 KDDX 구축함이 한국 해군의 전력을 강화하고, 미래 전장에 대비한 혁신적인 전투함으로 자리잡을 것을 기대하며 영상을 마무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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